게임의 36개 룰
경쟁
-메타게임
-커뮤니티 내에서의 명성
-게임 경험의 확장
-미지 영역의 탐험
-서브 게임-게임 속의 새로운 게임만들기
-기록깨기
구성
-하드웨어 만들기(혹은 부수기)
-창조적 행동으로서의 프로그래밍
-새로운 게임의 개조 및 콘텐츠의 개발
-게임 물리적 법칙의 시뮬레이션 놀이
-오픈 월드/샌드박스 게임으로 시뮬레이션
-가상 세계의 실제 세계로의 전이
표현
-아바타 만들기
-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코스튬과 장신구
-게임 용어의 미적 사용
-은어 혹은 라이프 스타일의 개발
-게임세계의 대한 비판 혹은 해체 비평
-개성추구의 욕구
퍼포먼스
-게임에서의 활동주의
-스토리 텔링 도구로서의 게임의 사용
-이미지 생성기로서의 게임 사용
-실제 행위 도구로서의 게임 하드웨어
-샘플 저장소로서의 게임
-게임에 대한 사회정치적인 논평
커뮤니티
-다른게임의 관찰과 분석
-팀 훈련
-팀 워크에서 느끼는 기쁨
-플레이어들간의 네트워크 구축
-팬클럽에의 기여
-커뮤니티 내에서만 통하는 유머
도큐먼트
-글리치(glitch)의 사용이나 시연
-치트(cheating)의 문서화
-다른 플레이어를 향산 도발과 장난
-여행 일지 쓰기
-안내서, 전략집, 맵의 개발
-독창적인 것의 생산을 통한 타플레이어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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